본문 바로가기
인이의 버킷리스트/아웃도어

영남알프스 8봉 인증, 가지산 - 운문산 연계산행 (초심자도 무난히 갈 코스)

by 란- 2024. 1. 5.
728x90

 

제 인생 첫 연계산행 도전 후기를 들고 왔어요!!! 남동생들은 작년 영남알프스 8봉 인증하기를 무난히 진행한 대가로! 매달을 소장하고 있던데- 이게 생각보다 이쁘더라구요?! 소장욕구에 활활 불타오른 저는, 도전해봐야겠다는 욕심을 슬쩍 꺼내보았습니다. 후후

아무튼! 그 결과 2024년 1월 2일 화요일. 가지산 운문산 연계산행 한다는 막둥이를 따라 영남알프스 8봉 인증 하기에 도전하고 왔어요. 물론 대 성공! 지금도 뿌듯 그 자체입니다.

물론, 10년간 산을 안타다가 탄 거라 아직도 후달달 거리지만, 나름 빡세다는 운문-가지 연계산행 하고 나니까 뿌듯하기도 뿌듯하고, 다른 산들도 후다닥 헤치워야지! 싶은 생각이 들어서 올해 영남알프스 8봉 인증하고 매달도 받을 수 있을 듯 해요.

일단 어플로 통해 찍어온 가지산 정상 사진! 운문산 정상 사진 인증합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진행한 등산 코스를 말씀드릴거에요.

저희는 운문산 부터 찍고, 가지산을 오른 운문산-가지산 연계산행이에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운문산 부터 오른게 진짜 다행이다 싶더라구요. 가지산부터 올랐었으면 운문산 못올랐을 것 같아요. 허허

코스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거리 : 2.9km + 1.5km + 1.5km + 3.9km + 3.9km + 2.9km = 16.6km

소요시간 : 7시간 30분 정도. (쉬는시간 포함)

 

 

여기가 바로 할머니집 입니다. 아마 영남알프스 8봉 인증 가지산 운문산 연계산행 주차 꿀팁으로 많이 소개된 곳일거에요. 막둥이는 작년에도 여기에 주차했다길래- 냉큼 쪼르르 달려갔더랬죠.

1월 1일이었으면 엄청 사람 많았을 것 같은데, 평일이라 널널했어요 :)

할머니집 : 삼양2길 99 (주차비 : 5,000원)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스타트 지점입니다. 여기서 아랫재까지 1.8km 라고 하는데요, 저는 거짓말 안하고 할머니집에서 아랫재까지 올라가는 이 부분이 제일 힘들었어요. 아마 막둥이 말로는 몸에 불붙이는..? 열올리는..? 그런 단계라 가장 힘들게 느껴질거라고 하던데.. 진짜 토할뻔 했어요.. 엉엉!

아랫재 올라서자마자 포기하고 내려간다고 할까..? 싶은 생각이 들정도였으니까요.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아랫재 도착입니다. 사진 찍은 시간을 보니까, 할머니집에서 아랫재까지 거의 40분 걸렸더라구요~

요게 밀양 운문산 가지산 등산코스 인데요- 현위치 : 아랫재 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여기서 이제 운문산까지 1.5km를 올라갈겁니다. 다시 아랫재로 돌아와야하니까 왕복 3km를 등산하게 되겠네요!

 

 

자, 그러면 다시 스타트! 이제 운문산을 향해 열심히 올라갈거에요. 

 

 

올라가는 길에 갈대밭 맞나요..? 뭔가 예뻐서 요로코롬 살짝 사진 찍었어요. 이게 가지산, 운문산 둘다 돌아보니까 느껴지는데- 운문산은 거리는 짧지만 가파르고 뭔가 기어올라가는 느낌?! 가지산은 초반에 살짝 빡세지만 올라가면 거의 능선 느낌이라 운문산보다 뒤에 탔음에도 불구하고, 운문산이 더 힘든 느낌이었어요!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크흡.. 운문산 도착입니다! 이때까지 전 쌩쌩했죠! 웃고 있는거 보이시죠?! 

레깅스 초이스는 정말 좋았는데- 귀돌이 모자까지 완벽했는데! 한가지 흠은 바로 신발. 오르내리는 등산객 분들이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걱정해주셨어요.

"아이고~ 아가씨 신발 그거 신고 어떻게 가게.." 라구요. 허허

 

 

아무튼 이렇게 영남알프스 8봉 인증까지 완료! 막둥이 인증해주구요~ 저도 인증샷 딱 찍었답니다.

저기 옆에 운문산 찍혀있는거 보이시죠?! 어르신들 어플 못깔으셨다길래 깔아주는 서비스까지 공급하고 왔다는 사실! (뿌듯)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아랫재에서 운문산 정상 찍고 다시 아랫재 오는데는 거의 2시간 정도? 소요한 것 같아요. 아랫재에서 10분 정도 쉬어갔는데요, 챙겨온 바나나와 귤을 까먹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너덜너덜해진 나의 화이트 패션화.. 여러분! 등산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 다시 스타트해볼까요?! 이제 가지산을 향해 올라가야 합니다. 가지산까지 3.9km 라고 하니까- 이제 거의 8km 산행을 해야해요.

 

 

아랫재에서 가지산 가는 초입부분이 제일 힘든 것 같아요. 특히 이 돌... 뭐냐면서.. 밧줄 잡고 올라가면서 살짝 "안전한거 맞아..?"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아무튼 이 바위 지나면 쫌 여유로워집니다.

 

 

중간 중간 올라가면서 사진도 열심히 찍었는데요! 가지산은 은근히 예쁜 포토존이 많아서 시간을 조금 더 쓴 것 같아요. 운문산은 진짜 그냥 이 악물고 오르기만 했거든요.

가지산 2.6km 남았다는 저 표지판 있는 곳 사이드 쪽에 이렇게 예쁜 포토존이 있어요! 예쁜 사진도 건져가세용 :)

 

 

드디어 가지산 0.7km

사실 가지산은 계속 말씀드리지만 초반의 그 역경만 헤쳐나가신다면- 능선이기 때문에 부담 없으실거에요. 10년전에 가족끼리 가지산 오른 적이 있는데, 저는 그때보다 아랫재를 통해서 가는게 더 쉽더라구요!

 

 

가지산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눈이 녹지 않고 있어서 뭔가 예뻤어요. 나무에 매달려 있는 눈들이 설레게 하더라구용! 도저히 사진 안찍고 넘어갈 수는 없어서 열심히 찍었다죠?!

 

 

그리고 드디어 가지산 정상이 보입니다!

저기 저 깃발 있는 곳이 정상석이 있는 곳이에요. 저기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거죠! 이 순간을 얼마나 기다렸는지- 여전히 더 걸어야하지만 3.75km 정도를 걸어왔는데. 고작 0.15km가 무섭겠습니까! 크흡...

 

 

요기는 라면을 먹을 수 있다는 가지산장 인데요- 저희가 갔을 때는 산장지기분이 없으시더라구요. 신라면 컵라면 하나에 5,000원이라길래 그냥 나왔어요. 끓여먹는 라면이면 식사하고 갈까 했었거든요 뿌엥~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가지산에서도 기분 좋게 인증했습니다! 영남알프스 8봉 인증 완료! 1일 3봉까지 인증 가능한데, 저는 운문산 가지산 연계산행해서 2봉을 인증했어요 :) 진짜 이 뿌듯함 때문에 산탑니다. 아마 전 이 어플 없었으면 등산 안했을듯요~

 

 

자, 이제 다시 내려가야하는데.. 왔던길을 보니 진짜 암담하더라구요 ㅋㅋ 저 능선을 그대로 따라 내려가야합니다.. 허허

그나마 다행인건, 가지산만 내려가면! 집간다!의 느낌으로 조금 더 힘차게 출발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원점회귀의 단점은 왔던길을 되돌아가야한다는 압박인데- 또다른 장점은, 왔던길이다 보니 "이것만 지나면 쫌 쉬워진다! 이것만 지나면 다와간다!" 이런 느낌이 있어서 좋더라구용!

 

 

막둥이는 아침 먹고 출발했다던데, 저는 공복 상태로 출발- 바나나, 귤 먹은게 다라 가지산 내려올때 쯤 허기져서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그 포토존이라는 곳에서 살짝 멈춰서 에너지바 부쉈습니다! 후후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그리고 드디어 아랫재 도착. 

가지산 내려오는거야 이제 뭐 스근하더라구요! 조금이라도 빨리 집에 가고 싶어서 쉬는 시간 없이 다이렉트로 달렸습니다!

 

 

# 할머니집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가지산 - 아랫재 - 할머니집 (원점회귀)

아니 어떻게 된게.. 저는 진짜 아랫재에서 할머니집 내려오는게 제일 힘들었어요. 운문산 탈 때도, 가지산 탈 때도 그닥 힘든걸 못느꼈었는데.. 할머니집에서 아랫재오르는 등산 초입, 아랫재에서 할머니집까지 오는 등산 끝물이 진짜 헬게이트였네요.

 

 

덕분에 저는 절뚝거림을 얻었죠. 이렇게 총 7시간 30분 정도의 등산을 마쳤습니다. 연계산행이라는 것도 처음이라서 살짝 헬게이트를 맛본 느낌이지만- 10년만에 처음 등산해본 거 치곤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영남알프스 8봉 인증 무난히 성공할 것 같은 느낌?! 가방과 신발이 에러였기 때문에, 집 오자마자 등산화, 등산가방 주문했어요 :) 다음은 영축, 신불, 간월 연계산행 할 생각인데- 그때도 후기 들고올께요! 다들 영남알프스 8봉 인증 화이팅 하세요!

 

 

 

운문산-가지산 연계산행 주차 할머니집 : 삼양2길 99

댓글